생성자
- 생성자 기본 문법 <class_name>([<argument_list]) { [<statements] }
- 객체를 생성할 때 new 키워드와 함께 사용 - new Student();
- 생성자는 일반 함수처럼 기능을 호출하는 것이 아니고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new 와 함께 호출 됨
- 객체가 생성될 때 변수나 상수를 초기화 하거나 다른 초기화 기능을 수행하는 메서드를 호출 함
- 초기화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- 생성자는 반환 값이 없고,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
- 대부분의 생성자는 외부에서 접근 가능하지만, 필요에 의해 private 으로 선언되는 경우도 있음
기본 생성자 (default constructor)
- 클래스에는 반드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존재
- 자바 클래스 경우 생성자를 하나도 생성하지 않으면 강제로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짐(컴파일러가 넣어주는 코드이다)
- 생성자가 필요하지 않을때 컴퓨터가 하나 만들어 두는 것임
컴파일 단계에서 바이트 코드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여러 컴파일 단계가 있는데
명령어 구조로 바뀌고 필요한 코드가 들어갈 때 기본 생성자도 같이 들어감 - 클래스에 생성자를 구현하지 않아도 new 키워드와 함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음
-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는 경우 컴파일러가 생성자 코드를 넣어 줌
public Student(){} - 매개 변수가 없음, 구현부가 없음
생성자 만들기
- 컴파일러가 제공해 주는 기본 생성자외에 필요에 의해 생성자를 직접 구현 할 수 있음
Student.java
public class Student {
public int studentNumber;
public String studentName;
public int grade;
public Student () {}
public Student(int studentNumber, String studentName, int grade) { //변수가 넘어옴
this.studentNumber = studentNumber;
// 내 멤버변수에 초기화를 시켜서 웹페이지에 적은 정보를 가지고 Student 생성을 하겠다
// studentNumber = studentNumber; 이렇게 사용할 시 넘어온 매개변수가 매개변수 값에
// 대입버리는 상황이 되어버림. 내 맴버변수에 넘어온 값을 대입하는것이 생성자의 역할임
this.studentName = studentName; ///기본적으로 이클립스에서는 맴버변수를 파란색으로 기본적으로 표현함
// 글씨 색에 따라 무엇이 무엇을 가르키는지 주의깊게 보기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String showStudentInfo() {
return studentName + "학생의 학번은 " + studentNumber + "이고, " + grade + "학년 입니다.";
}
}
StudentTest.java - 수업코드
public class Student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studentLee.grade = 1;
System.out.println(studentLee.showStudentInfo());
Student studentKim = new Student(12345, "Kim", 3);
System.out.println(studentKim.showStudentInfo());
}
}
StudentTest.java - 자료코드
public class Student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12345, "Lee", 3);
String data = studentLee.showStudentInfo();
System.out.println(data);
}
}
수업코드 결과:
null(객체)학생의 학번은 0(int)이고, 1(int값이기때문에)학년 입니다.
Kim학생의 학번은 12345이고, 3학년 입니다.
-Student.java에 있는 멤버변수가 만들어지면 자동으로 초기화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
'Java > [패스트캠퍼스] Java & SpringBoot로 시작하는 웹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8. 복습해봅시다 (객체 구현하기) (0) | 2022.12.30 |
---|---|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7. 여러가지 생성자를 정의하는 생성자 오버로딩 (overloading) (0) | 2022.12.30 |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5. 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 (heap memory) (0) | 2022.12.30 |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4. 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로,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한다 (0) | 2022.12.30 |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3. 함수와 메서드 (0) | 2022.12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