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Java/[패스트캠퍼스] Java & SpringBoot로 시작하는 웹 프로그래밍

Ch 02. 객체 지향 입문 - 05. 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 (heap memory)

by hinote 2022. 12. 30.

객체를 클래스로부터 new해서 생성하면 생성된 것이 인스턴스임 - 힙이라는 메모리에 들어감

 

 

인스턴스 (instance)

  •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 하고,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  •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을 가지게 됨
    가령, 학생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, 학번, 학년등의 값을 가지게 됨

  •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


힙 메모리

  •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 에 할당됨
  • C(malloc)나 C++(new)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 시켜야 함 ( C언어에서는 free() ,C++은 delete 이용)
  • 자바에서 Gabage Collector 가 주기 적으로 사용하지 않늠 메모리를 수거
  • 하나의 클래스로 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

Stack 표에 있는 것이 참조변수이고 메모리 어드레스 같은 경우는 참조값이라고 함 (레퍼렌스 벨류)

 

 

 

 

참조 변수, 참조 값

  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  studentLee.studentName = "홍길동";

  System.out.println(studentLee);

 

 

 

 

용어 정리

 

  • 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 (하지만 인스턴스는 객체보단 인스턴스로 부르는게 좋음)

  • 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 

  • 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 -실제로 생성된 애

  • 멤버 변수 : 클래스 안의 속성, 특성

  • 메서드 :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
  • 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
  • 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댓글